본문 바로가기
영국에서 밥먹기/Cambridge street

[영국 유학] 영국 유학 비용, 과연 얼마나 들까?

by Nn_ella 2023. 3.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Nn_ella 입니다 :)... ...사실 정보글인 데다가 티스토리의 정체성이 남들이 많이 찾아줬으면 하는 블로그라고 생각하고 올리는 지라 존댓말 꼬박꼬박 써가며 하고 싶은데 솔직히 나랑 너무 안 어울리는 거 같아서 그냥 내가 제일 편한 말투로 하는 게 최고인 거 같다. 아직도 블로그 초보라 이런저런 신경 쓰이는 게 많고 나만의 스타일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니 이 점은 양해해 주시길 바라요 ^_ㅠ

오늘 써볼 포스팅은 바로 유학 비용. 사실 유학을 가야겠다! 생각한 사람들 중에 비용에 관해서 걱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과연 몇이나 될까. 나도 처음에 영국에서 석사 과정을 해야겠다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한 게 무사히 졸업을 할 수 있게 재정적으로 충당을 할 수 있을까? 였다

첫 등교 날 학교 강의실 (2020년, 코로나 락다 시절 ^^...) 이제 보니 반절은 아는 애고 반절은 모르는 애

나는 정말 운이 좋게도, 직장 생활을 했었기 때문에 조금 모아둔 돈이 있었고, 석사 였기 때문에 1년만 충당하면 됐고, 학교에서 입학할 때 소액이지만 장학금을 받았고, 집에서 반절을 보태주셨고, 언니가 9개월 동안 기숙사 비용 (달 약 90만 원가량)을 보태주었다. 잊고 살고 있었는데 갑자기 가족들에게 고마워지는군... 내가 처음에 나 영국으로 석사 유학 갈래!라고 했을 때 주변 가족들이 이렇게 응원해 주고 옆에서 도와주지 않았더라면 정말 힘들었을 것 같다. 안 도와주겠다 하셨어도 정 가고 싶었으면 돈을 더 모아서 혼자서라도 갔겠지만 이렇게 빠르게 원하는 때에 갈 수는 없었겠지

졸업식 ^.~

그래서 총 얼마나 들었다는 얘기예욧?! 내가 졸업한 학교 ARU의 경우 (Anglia Ruskin University, 타임즈 랭킹 301) 한 해 등록금이 '국제 학생, 석사 기준' £14,100 (2023년 현재 확인 결과 £15,000. 그 와중에 오르다니;) 정도였다.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약 2천3백만 원 정도. 그리고 우수 국제학생(?) 같은 전형으로 £2,000을 장학금으로 받았다. 그러니 등록금으로만 약 2천만원 가량 낸 셈. 

ARU는 등록금이 다른 대학들에 비교했을 때 그래도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금액이었다. 많은 대학들이 '국제 학생'의 경우 £20,000 (한국 돈 3천2백만 원가량) 돈을 훌쩍 넘겨서 받고 랭킹이 좀 높은 대학이다 싶은 곳들은 £30,000 (한국 돈 약 4천8백만 원가량) 까지도 받는다. 그리고 여기서 의학 전공이다? 듣자하니 £50,000 까지도 받는다고. 하지만 이거는 특수한 과들이고, 대부분 £20,000~£30,000 정도 든다고 생각하면 된다.

잊지 못해,, 첨 학생증 받았던 그 날,,,

£그리고 기숙사 비용이 한달에 약 90만 원 (일주일에 £165 정도) 가량 나갔었는데, 기숙사인 데다가 내가 사는 도시가 케임브리지다 보니 아무래도 다른 지역들보다는 조금 비싼 감이 없잖아 있었다. 하지만 유학을 가는 분들 대부분 런던으로 가는 경우가 많으실 것 같으니.. 런던의 경우는 케임브리지보다 더 물가가 비싸다는 점을 감안하셔야... 영국은 정말 화장실도 없는 싸구려 방도 한달에 100만 원은 거뜬히 넘어간다.

그렇다면 그 외 먹고 자고 씻는 거는 어떻게 했느냐? 나는 생활비는 전부 아르바이트 한 돈에서 썼었다. 운이 좋게 학교에 들어가자마자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졸업 때까지 약 일 년가량 그곳에서 일을 하고, 졸업과 동시에 그만두고 취업을 했다. 그리고 지금은.. 후후.. 가난한 직장인의 삶을 영위 중..

이 날 진짜 더워서 정말 짜증났었는데 ^^...

그러면 일단 등록금 내고, 집 세는 나도 일단 가서 벌면 안 되나? 생각하기도 힘든 게.. 영국은 학생 비자의 경우 일주일에 총 20시간 이상 근무할 수 없다고 법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그 이상의 돈을 벌려고 해도 한국에서 추가적으로 프리랜서 일을 한다던가 아니면 그 외의 경제 활동으로 버는 돈이 없으면 생활비 이상으로 충당하기 힘들다. 지금 영국의 최저 시급은 £10.42. (나 때는 £9.5 정도였던 거 같은데.. 잘 모르겠다) 

결론은 당장에 '이 정도는 있어야 그래도 거기서 학교 입학이라도 할 수 있겠구나!' 정도의 돈은 (나의 상황에 비교해 보면) 등록금 포함해서 약 3천 5백만원~4천만원 가량. 우리 학교 등록금이 좀 저렴했어서 저 정도로 잡은 거지, 더 높았으면 저거보다 더 필요했을 듯... 물론 생활비까지 포함하면 이 정도로는 턱도 없다. 생활비도 전부 충당하고 공부에만 전념해서 학교 졸업하고 싶다 싶으면 6천~7천 정도는 깨질 생각 해야. 

 

https://www.hotcoursesabroad.com/

 

Hotcoursesabroad: International study options platform

Explore your study abroad options with over 4,800 universities, 32,000 courses and 7,000 scholarships from across the world, plus guides, advice and tips.

www.hotcoursesabroad.com

예전 석사 유학 준비 포스팅에서도 썼었는데 (무려 3년 전...) 그때 당시 유용하게 썼던 홈페이지. 대학 랭킹부터 등록금, 그리고 원하는 코스에 관한 간략한 소개까지 내가 처음에 석사 정보 알아볼 때 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던 홈페이지 주소 남기면서 이렇게 포스팅을 마칩니다. 총총총...

반응형